라식과 라섹후 지켜야할 사항들

반응형

라식이란?

라식은 펨토세컨드레이저로 각막을 약 20mm 내외로 절개, 각막절편(뚜껑)을 생성하여 젖힌 후 각막실질부에 레이저를 조사하여 시력을 교정하는 수술 방법이다. 각막실질부를 교정량만큼 절삭하고 젖혀둔 각막절편을 제자리에 고정시킨 후 수술을 마무리한다. 회복이 빠른 편이디 .

 

라섹이란?

1. 라식과 달리 각막 절편 생성이 없어 수술 후 외부 충격에도 안전하고 견고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제거한 각막 상피가 다시 재생되는 동안 통증이 동반되고 회복까지 3~4일간의 시간이 소요된다. 눈에서 각막의 상피만 분리하기 때문에 각막이 얇은 사람도 충분히 수술이 가능하며, 신경 손상이 극히 적어 수술 후 안구건조증 발생 위험이 적다. 활발한 활동을 많이 하는 운동선수, 직업군인, 소방관 등에게 적합한 수술법이다.

 

라섹라식차이

라식과 라섹의 가장 큰 차이점은 각막 절편 생성 유무이다. 두 수술법 모두 레이저로 각막 실질부를 조사하여 시력을 교정한다는 점은 동일하지만 라식은 각막 상피를 포함한 각막 표면을 절개하여 절편(뚜껑)을 생성, 절편을 젖혀 실질부에 레이저를 조사하고 라섹은 각막 제일 바깥 쪽의 상피세포층만 분리해서 벗겨 낸 후 실질부를 레이저로 조사한다는 차이가 있다. 라식수술 시 한 번 절개된 각막 표면은 다시 예전처럼 깨끗히 붙지 않으나 라섹 수술에서 제거된 상피세포는 약 3~4일 간의 기간이 지나면 재생을 통해 원래대로 돌아오게 된다.

 

 

▼아래 링크를 통해 건강정보를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눈건강정보 알아보기

눈건강에좋은음식정보 자세히 보기 ⬅︎ 바로가기

 

시력교정수술 후 지켜야 할 사항들

 

1. 눈 자주 깜빡이기

눈을 자주 깜빡이는 습관은 안구를 촉촉하게 유지하는 데에 좋다. 특히, 시력교정 수술 후 눈을 자주 깜빡이는 습관은 안구건조증을 예방하고 안구 표면에 묻은 이물질들을 닦아 내는 데 도움을 준다. 눈을 깜빡일 땐 눈을 빠르게 깜빡이는 것보다는 천천히 완전히 눈을 감았다 뜨는 것이 더 효과적이

 

2. 외부 충격 가하지 않기

시력교정 수술 후 외부 충격을 가하는 것은 치명적일 수 있다. 눈을 비비는 행동 또한 수술한 각막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수술 후에는 눈에 충격을 주는 행동을 일절 삼가고, 외부 물건에 안구가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추가로 안압이 높아지는 행위들, 예를 들어 무리한 운동이나 극심한 스트레스를 피하는 것이 좋다.

 

3. 정해진 시간에 안약 넣기

라섹, 라식, 또는 스마일라식 수술 후 일정 기간 동안은 반드시 정해진 시간에 안약을 넣어야 합니다. 안약 종류가 헷갈리거나, 여러 종류의 안약이 순서대로 적용되지 않거나, 또는 안약을 넣지 않는다면 수술 후 회복 기간이 오래 걸리거나 안구건조증과 같은 수술 후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4.선글라스착용하기

외출 시에는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햇빛이 강하지 않은 날이더라도 항상 선글라스를 착용하여 자외선을 막아주는 것이 좋다. 계절과 무관하게 선글라스를 착용하여 수술 후 안구에 자외선으로 인한 자극을 피하는 것이 좋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